‘브이라인’ 얼굴에 대한 선호는 남녀를 가리지 않는다. 각지고 큰 얼굴보다는 갸름하지만 부드러운 턱선을 선호한다는 것인데, 브이라인 얼굴형은 세련된 이미지를 주며 동안의 필수 조건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선호도가 남다르다.
또한 젊은 층에게 몸매나 얼굴의 생김새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신체비율’에 있어서도 작은 얼굴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사실인데, 전체적인 신체비율이 균형 잡혀 보이게 하고 키를 커 보이게 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얼굴의 크기는 메이크업이나 헤어스타일의 변화 등의 방법으로 개선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얼굴형을 콤플렉스로 가지게 되거나 수술과 같은 방법을 고민하기도 한다.
탑클래스성형외과 전용훈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사각턱이나 도드라진 턱 근육, 살들은 보톡스, 고주파, 미니지방흡입과 같은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이런 방법들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거나 보다 적극적으로 얼굴형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V라인 사각턱 절제술’과 같은 안면윤곽수술을 시도해보는 것도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한다.
‘V라인 사각턱 절제술’은 과거 사각턱 수술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재수술이 가능하고, 턱 끝이 길거나 반대로 무턱이 있는 경우에도 턱 끝 길이 축소술과 턱 끝 전진술을 병행하여 동시에 교정이 가능한 수술방법이다.
전용훈 원장에 따르면 ‘V라인 사각턱 절제술’은 “사각턱과 턱 끝 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복합수술로, 기존의 사각턱 절제술과 달리 아래턱의 넓이를 확실히 줄여주기 때문에 보다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턱선이 갸름해 보이도록 교정할 수 있다”라고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V라인 사각턱 절제술’과 같은 안면윤곽 수술은 단순히 뼈를 깎아내는 수술이 아니라 안면에 분포되어 있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수술이라는 점이다. 또한 미적•기능적 면을 모두 고려하여 수술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전용훈 원장은 “이외에도 광대뼈가 남달리 발달했거나 아래턱이 일정수준 이상으로 튀어나온 주걱턱의 경우에도 실제보다 얼굴이 더 크고 넓적해 보일 수 있다. 따라서 큰 얼굴 때문에 안면윤곽 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성형외과 전문의의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